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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혁교회의 신앙고백서를 소개합니다
신앙고백서
  개혁교회의 3대 신조
ㆍ작성자: 관리자 ㆍ작성일: 2008/10/31 (금)   http://www.zoebi.org

개혁교회가 인정하는 보편적인 3대 신조(신경)입니다.
1. 사도 신경
2. 니케아 신경
3. 아타나시우스 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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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영어원문
I believe in God the Father Almighty, Maker of heaven
and earth, and in Jesus Christ, His only Son our Lord,
who was conceived by the Holy Ghost, born of the Virgin
Mary, suffered under Pontius Pilate, was crucified, dead,
and buried; He descended into hell; The third day he
rose again form the dead; He ascended into heaven, and
sitteth on the right hand of God the Father Almighty;
from thence He shall come to judge the quick and the dead.
I believe in the Holy Ghost, The Holy Catholic Church,
The Communion of Saints, The forgiveness of sins,
The resurrection of the body. And the life everlasting Amen.

라틴어 원문
Credo
in Deum Patrem omnipotentem,
  Creatorem caeli et terrae,
et
in Iesum Christum, Filium Eius unicum, Dominum nostrum,
 qui conceptus est de Spiritu Sancto,
    natus ex Maria Virgine,
    passus sub Pontio Pilato,
    crucifixus,
    mortuus,
    et sepultus,
  descendit ad inferos,
  tertia die resurrexit a mortuis,
  ascendit ad caelos,
  sedet ad dexteram Patris omnipotentis,
  inde venturus est iudicare vivos et mortuos.
Credo
in
Spiritum Sanctum,
Sanctam Ecclesiam catholicam,
Sanctorum communionem,
Remissionem peccatorum,
Carnis resurrectionem,
Vitam aeternam.
Amen

로마천주교회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밑줄 부분에서 고개를 깊이 숙인다.)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시고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으며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시며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아멘.

성공회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하느님의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성령으로 동정녀 마리아에게 잉태되어 나시고
본티오 빌라도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묻히셨으며, 죽음의 세계에 내려가시어
사흘 만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 오른편에 앉아계시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다시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公敎會)와 모든 성도의 상통(相通)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아멘.

예장 통합 새 사도신경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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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아 신경

나는 하늘과 땅을 지으시고,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을 지으신
전능하신 아버지이신 한 하나님을 믿는다.
나는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는 하나님의 독생자이시며, 모든 세상이 있기 전에 하나님에게서 나셨으며 하나님의 하나님 이시요, 빛의 빛 이시요, 참 하나님의 참 하나님이시다. 그는 하나님에게서 나셨으나 지으심을 받지 않으셨으며, 모든 것을 지으신 아버지와 한 본체를 가지신 분이시다. 그는 우리 인류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셨고 성령에 의하여 동정녀 마리아로부터 몸을 입으시고 사람이 되시어서 우리를 위하여 본디오 빌라도에 의하여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는 고난을 당하시고 장사 되셨다가 사흘 만에 성경 말씀대로 부활하셨다. 그는 하늘에 오르사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시며, 영광 중에 다시 오셔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것이다.
그의 나라는 영원할 것이다.
그리고 나는 주님이 되시며, 생명의 공급자 되시는 성령을 믿는다. 그는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나셨고, 아버지와 아들과 함께 경배와 영광을 받으시며, 그는 선지자들에 의해서 말씀하셨다.
나는 또한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를 믿는다. 나는 죄를 용서해주는 한 세례만 인정하며, 죽은 자의 부활과 내세의 삶을 바라본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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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나시우스 신경
누구든지 구원 받기 원하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보편교회의 신앙을 보유해야 한다. 이 신앙을 완전무결하게 유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의심의 여지없이 영원한 멸망에 이를 것이다.
이것이 바로 보편교회의 신앙이니, 우리는 삼위일체의 하나님, 즉 하나이신 삼위 하나님을 예배한다. 인격을 혼동해서도 안되고, 본질을 분리해서도 안 된다. 한 분 성부와 또 다른 분 성자와 또 다른 분 성령이 존재한다. 그러나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동일한 신성과 동등한 영광과 함께 영원한 위엄을 가진다. 성부의 본성이 바로 성자와 성령의 본성이다.
성부도 피조 되지 않았고, 성자도 피조 되지 않았고, 성령도 피조 되지 않았다. 성부도 무한하고, 성자도 무한하고, 성령도 무한하다. 성부도 영원하고, 성자도 영원하고, 성령도 영원하다. 그러나, 영원한 본질은 셋이 아니라 하나만 존재한다. 그와 같이, 피조 되지 않은 본질이나 무한한 본질도 셋이 아니라 하나만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성부도 전능하고, 성자도 전능하고, 성령도 전능하다. 그러나 전능한 본질은 셋이 아니라 하나만 존재한다. 이와 같이, 성부도 신이고, 성자도 신이고, 성령도 신이다. 그러나 신은 셋이 아니라 하나만 존재한다. 이와 같이, 성부도 주님이고, 성자도 주님이고, 성령도 주님이다. 그러나 주님은 셋이 아니라 하나만 존재한다. 기독교 진리가 우리에게 세분이 각기 신이며 주님임을 인정하도록 요구하지만, 동시에 보편교회의 신앙은 우리에게 세 신이나 세 주님이 있다고 말하는 것을 금한다.
성부는 타자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피조 되거나 출생되지 않았다. 성자는 만들어지거나 피조
되지 않았지만, 오로지 성부에 의해 출생되었다. 성령은 만들어지거나 피조 되지 않았지만, 성부와 성자로부터 나왔다. 그러므로, 세 아버지가 아니라 한 아버지가 있으며, 세 아들이 아니라 한 아들이 있으며, 세 성령이 아니라 한 성령이 있다.
이 삼위일체에서 선후나 대소가 없다. 세 분 모두 다른 분과 같이 영원하고 동등하다.따라서, 상술한 대로, 일체가 삼위로, 삼위가 일체로 예배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구원 받기 원하는 사람은 삼위일체를 믿어야 한다.
또한, 영원한 구원을 받으려면 반드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확실히 믿어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신앙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동시에 신과 인간임을 우리가 믿고 고백하는 것이다. 그는 신으로서 시간이 시작되기 이전에 출생하였으며, 인간으로서 시간 안에서 그 어머니의 본성을 가지고 탄생하였다. 그는 완전한 신이며, 이성적 영혼과 인간의 육체를 가진 완전한 인간이다. 그가 신성에 있어서는 성부와 동등하지만, 인성에 있어서는 성부보다 열등하다. 비록 그가 신과 인간이지만, 그는 둘이 아니라 하나의 그리스도이다. 그가 하나인 것은 그의 신성이 육신으로 변화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의 인성이 신에게 덧 입혀졌기 때문이다. 그가 하나인 것은 본성의 혼합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인격에 의한 것이다. 이성적인 영혼과 육체가 한 인간인 것처럼, 신과 인간이 하나의 그리스도이다. 그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죽어 음부에 내려갔으며, 사흘 만에 죽은 자로부터 살아나셨다. 그는 하늘에 올라가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으셨으며, 거기에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실 것이다. 그가 오시면, 모든 인간이 자기 육체와 함께 부활될 것이며, 자기 자신의 행동에 따라 심판 받게 될 것이다. 선행을 한 사람은 영원한 삶에, 악행을 한 사람은 영원한 불에 들어갈 것이다.
이것이 보편교회의 신앙이다. 모두가 그것을 확실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원 받을 수 없다. 아멘.



* 신경(信經) : 신앙을 고백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교의(敎義)의 요체(要諦)를 간추려 적은 공식적이고 권위 있는 진술을 말함.
                   개혁교회에서는 성경만이 '경전'으로써 권위를 가지므로 신앙고백서를 신조라고 하나, 로마카톨릭교회에서는
                   신조에 권위를 더하기 위해 '신경'이라고 부르며 우리들은 통상적으로 신조, 신경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특히 초대교회의 신앙고백서를 신경으로 부르고 중세이후는 그냥 신앙고백서라고 부른다................
                   이 보편적인 3대신경은 예배시간에 신앙고백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개신교, 로마카톨릭:사도신경, 동방정교회:니케아신경(without filioq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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